두통은 누구나 자주 경험하게 되는 증상으로 머리가 아프거나 조인다거나 찌릿찌릿 하거나 어질함을 느끼게 됩니다. 보통 두통은 혈관계, 근육 수축으로 인한 긴장, 염증으로 인한 두통들이 있고 가장 대표적인 두통은 혈관계 이상으로 인한 편두통입니다. 편두통은 머리가 아프고 속도 불편하며 시력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자들이 보통 편두통이 많은 편이고 고혈압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얼굴 근육이나 목근육의 긴장으로 인한 두통은 턱관절에도 영향을 미치며 몸의 자세 (posture)나 보행(gait) 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게 두통은 머리의 통증에 국한하여 사용되지만드물게는 안면의 통증도 포함시켜 부르기도 합니다.
두통은 머리가 아픈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생한 가장빈도가 많으면서 아직도 이해하기 어려운 질환의 하니 여겨집니다. 살아가면서 90% 이상의 사람이 경험하는 아주 흔한 질환으로서 여자의 경우 66%, 남자는 57% 에서 1년에 1 회 두통을 경험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두통의 양상은 개개인에 따라 다르며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지만 개별적으로 적절한 치료 있는데도 진통제 등으로 지내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흔히 머리가 머리 한쪽이 아프면 편두통이라 하여 쉽게 진통 복용하는데 실제로 편두통이 아닌 경우도 많으며 진통제의 남용은 두통을 오히려 악화 시키므로 신경과 전문의의 지도를 받는 좋습니다.
두통의 증상
긴장성두통
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에 의해 유발됨 후두부나 목 뒤쪽이 뻣뻣하고 당기며 무거운 느낌이 지속됨 오전보다오후에 증상이 더 심해짐 수주에서 수년이상 같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흔함
편두통
반복적으로 재발되는 발작성 두통 두통 발작사이에는 증상이 없음 두통이 시작되면 4시간~72시간 지속됨 맥박이 뛰듯이 욱신거리게 아픔 주로 머리 한쪽에 치우쳐 두통이 나타남
이차성두통
새로운 형태의 심한두통이 갑자기 시작될 때 생전 처음 느끼는 심한두통, 망치로 심하게맞은 듯한두통 두통이 수일이나 수주에 걸쳐 점차심해지는 경우 50세 이후에 처음으로 두통이 시작되었을 때 행동이상, 졸림, 의식소실, 기억력 감소, 발열과 구토, 운동 및 감각이상 증상, 시력장애, 보행장애, 균형감 상실등의 증상이 동반됨
원인 및 치료
대개 두통의 원인은 의식과 관련이 있고 또한 개인의 성격이나 정신적 요소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어 스트레스, 분노, 우울증 신경증 등이두통의 원인이 되며 이들 원인들의 생리적 과정의 일환으로 근육의 긴장을 초래하여 두통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나 두통유발 인자를 제거하는 치료를 위주로 하며 특히 수없이 많은 변화요인 중 자신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원천을 찾아 그것을 푸는 것이 치료와 예방의 첫걸음입니다.
급성두통의 경우는 어두운 방에 조용히 누워 있는 것이 좋고 아쉬운대로 머리에 찬수건을 대거나 따로 이마를 묶어서 두피의 혈관을 압박하는 것이 임시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면은 충분히 해야 하며, 식사와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습관술 , 카페인은 가능한 피하고 적절한 자세를 취하며, 같은 자세로 너무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진통제를 복용할 때는 대개 2 주일 이상 장기 복용하면 내성이 생겨 듣지 않게 되므로 2 주일 이상은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