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클리닉
불안장애
불안장애 | Anxiety Disorders
공황장애 개요
불안장애(不安障礙)Anxiety Disorders
불안해 할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도 불안해 하거나 정도 이상으로 지나치게 불안해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 장애를 갖고 있는 환자들은 안절부절 못하고 짜증을 잘 내며 예민하다. 또 닥치지도 않을 위험을 걱정하고 최악의 사태만을 상상하는 경향이 있다.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심박동 증가, 소화 불량, 설사, 변비, 발한, 근육 긴장으로 인한 두통, 불면증 등이 나타난다.
현실적으로 위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불안감을 느끼고 그 정도가심하여 오래 지속하는 경우를 공황장애라 합니다. 뚜렷한 이유없이 별안간 형용할 수 없는 불안에 빠져 , 가슴이 두근거리고 식은땀이 흐르며 이대로 죽어버리지나 않을까 하는 심한 불안이 발작적으로 생기며 심한경우 이런 불안이 언제 일어날지 모르기 때문에 혼자서 외출을 하지 못하고, 집안에서도 계단 등을 오르내리는 일도 두려워지며, 심하면 보행도 뜻대로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이란 생명에 위협을 느낄 정도의 상황에서 오는 갑작스런 공포감을 말하는데 환자들은 공황발작중에 의식을 잃지는 않을까, 미치는 것은 아닐까, 죽지 않을까 하는 극심한 공포상태를 경험합니다.
갑작스런 불안발작, 즉 극심한 불안과 함께 두통, 현기증, 가슴두근거림, 질식감, 호흡곤란, 가슴통증, 오한, 마비감 또는 손발의 저림 등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반복되며 이러한 발작이 또 다시 발생하지 않을까 일상생활에서 노심초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 증상중 4개 이상이 갑자기 나타나면 공황발작으로 진단합니다.
-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빨라짐
- 땀이 많이 남
- 손, 발혹은 몸이 떨림
-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
- 질식할 것 같은 느낌
-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 · 메스껍거나 뱃속이 불편함
- 어지럽거나 쓰러질 것 같은 느낌
- 비현실감 ( 비현실적인 느낌) 또는 이인증 (자신이 달라진 느낌)
- 미쳐 버리거나, 자제력을 잃어버릴 것 같은 두려움
- 죽을 것 같은 두려움
- 지각이상(둔하거나 따끔거리는 느낌)